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안드로이드폰
- 아이폰 배경화면
- 안드로이드2.0
- objective-c
- Form Stuff
- 안드로이드 배경화면
- 안드로이드2.0개발
- android
- 안드로이드 2.0 개발
- 스카이 안드로이드폰 시리우스 K양 동영상
- 구글 안드로이드
- 하루 한마디 영어
- 영어
- 안드로이드 개발 강좌
- 스마트폰 배경화면
- SKY 시리우스
- 스카이 안드로이드폰 시리우스
- 안드로이드개발
- 구글안드로이드
- MapView
- sky 시리우스폰
- 인기있는 블로그 만들기
- 아이폰 바탕화면
- 안드로이드 개발 2.0
- 안드로이드 개발 2.0 강좌
- 안드로이드 바탕화면
- 안드로이드
- 하루한마디영어
-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
- 안드로이드 개발
- Today
- Total
moozi
그래픽 2D 3 - SurfaceView 활용 2 본문
이번 강좌는 지난 강좌 '[ 안드로이드 개발 2.0 ] 그래픽 2D 2 - SurfaceView 활용 1' 에서 이어 집니다.
1. CustomViewThread 클래스의 run()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Override
public void run() {
Canvas c;
while (running) {
c = null;
try {
c = surfaceholder.lockCanvas(null);
synchronized (surfaceholder) {
customview.onDraw(c);
}
} finally {
if (c != null) {
surfaceholder.unlockCanvasAndPost(c);
}
}
}
}
코드를 보면,
먼저 Canvas 오브젝트를 만든다음, running 멤버변수로 루프를 돌면서 Canvas객체를 이용해 그림을 그립니다.
여기서 그림을 그리는 순서를 요약해보면,
1. canvas를 잠금 - lockCanvas
2. 그림을 그림 - customview.onDraw(c); 이 때 surfaceholder 를 동기화하여 처리
3. canvas의 잠금을 품 - unlockCanvasAndPost
와 같습니다.
2. CustomView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CustomViewThread 객체를 생성하고, surfaceCreated 메서드와 surfaceDestroyed 메서드에서 이 Thread객체를 사용하도록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class CustomView extends SurfaceView implements SurfaceHolder.Callback {
private CustomViewThread CVThread; // CustomViewThread 객체 선언
public Custom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getHolder().addCallback(this);
CVThread = new CustomViewThread(getHolder(), this); // CustomViewThread 객체 생성
}
@Override
public void onDraw(Canvas canvas) {
Bitmap bm = BitmapFactory.decodeResource(getResources(), R.drawable.icon);
canvas.drawColor(Color.parseColor("#dedede"));
canvas.drawBitmap(bm, 70, 70, null);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Changed(SurfaceHolder holder, int format, int width, int height)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Created(SurfaceHolder holder) {
CVThread.setRunning(true); // running 의 값을 true로 저장
CVThread.start(); // thread 시작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Destroyed(SurfaceHolder holder) {
boolean retry = true;
CVThread.setRunning(false); //running 의 값을 false로 저장
while (retry) {
try {
CVThread.join(); // Thread 종료될 때까지 기다림
retry = false;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
}
코드를 보면 생성자에서 CVThread 쓰레드 객체를 만들고, surfaceCreated 메서드에서 CVThread 쓰레드를 start하고, surfaceDestroyed 메서드에서 running 의 값을 false로 바꾸고 CVThread 쓰레드가 종료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지금까지 작성된 코드의 완성된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package my.MyGraphics2D02;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graphics.Bitmap;
import android.graphics.BitmapFactory;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import android.graphics.Color;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SurfaceHolder;
import android.view.SurfaceView;
import android.view.Window;
public class MyGraphics2D02 extends Activity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requestWindowFeature(Window.FEATURE_NO_TITLE);
setContentView(new CustomView(this));
}
class CustomView extends SurfaceView implements SurfaceHolder.Callback {
private CustomViewThread CVThread;
public Custom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getHolder().addCallback(this);
CVThread = new CustomViewThread(getHolder(), this);
}
@Override
public void onDraw(Canvas canvas) {
Bitmap bm = BitmapFactory.decodeResource(getResources(), R.drawable.icon);
canvas.drawColor(Color.parseColor("#dedede"));
canvas.drawBitmap(bm, 70, 70, null);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Changed(SurfaceHolder holder, int format, int width, int height)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Created(SurfaceHolder holder) {
CVThread.setRunning(true);
CVThread.start();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Destroyed(SurfaceHolder holder) {
boolean retry = true;
CVThread.setRunning(false);
while (retry) {
try {
CVThread.join();
retry = false;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
}
class CustomViewThread extends Thread {
private SurfaceHolder surfaceholder;
private CustomView customview;
private boolean running = false;
public CustomViewThread(SurfaceHolder surfaceHolder, CustomView CustomView) {
surfaceholder = surfaceHolder;
customview = CustomView;
}
public void setRunning(boolean run) {
running = run;
}
@Override
public void run() {
Canvas c;
while (running) {
c = null;
try {
c = surfaceholder.lockCanvas(null);
synchronized (surfaceholder) {
customview.onDraw(c);
}
} finally {
if (c != null) {
surfaceholder.unlockCanvasAndPost(c);
}
}
}
}
}
}
4. Ctrl + F11 로 실행합니다.
[ 실행결과 ]
실행결과는 '[ 안드로이드 개발 2.0 ] 그래픽 2D 1 - 안드로이드 아이콘 띄우기, 커스텀뷰 활용' 과 같이 안드로이드 마스코트 아이콘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 참고 : http://www.droidnova.com/playing-with-graphics-in-android-part-ii,160.html )
'안드로이드개발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픽 2D 5 - 아이콘 여러개 띄우기 (4) | 2010.03.12 |
---|---|
그래픽 2D 4 - onTouchEvent 사용하기 (10) | 2010.03.09 |
그래픽 2D 2 - SurfaceView 활용 1 (4) | 2010.03.06 |
그래픽 2D 1 - 안드로이드 아이콘 띄우기, 커스텀뷰 활용 (0) | 2010.03.04 |
SDK 2.1 로 업그레이드하기 (0) | 2010.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