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oozi

[ 안드로이드 개발 2.0 ] 개발환경 구축하기3 - SDK 와 이클립스 연동 본문

안드로이드개발강좌

[ 안드로이드 개발 2.0 ] 개발환경 구축하기3 - SDK 와 이클립스 연동

moozi 2009. 12. 24. 15:17

[ 안드로이드 개발 2.0 ] 개발환경 구축하기3 - SDK 와 이클립스 연동

SDK와 이클립스를 연동하기 전에 먼저 다운 받아 놓은 이클립스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클립스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시려면 Java SDK는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Java SDK설치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이클립스를 압축을 풉니다.


[ 다운로드 받은 이클립스를 압축을 푼 모습 ]


eclipse.exe를 더블클릭하면 실행됩니다.


처음에 위와 같이 workspace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workspace 경로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지정한 경로를 계속 기본값으로 사용하려면 왼쪽 하단의 체크박스를 체크하세요.


[ 이클립스 실행 화면 ]

위와 같이 실행화면이 보인다면 일단 이클립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이제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해 보겠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 =>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로 갑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는 IE6.0에서는 접속되지 않습니다. IE8.0 이나 구글크롬브라우저를 이용하세요!
저의 글 http://moozi.tistory.com/19 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상단의 SDK 탭 -> 왼쪽의 ADT Plugin for Eclipse 메뉴의 Installing adn Updating 을 클릭해서

Installing the ADT plugin 부분으로 이동하면 오른쪽에 Eclipse 3.5 (Galileo) 에 해당하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의 설명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Eclipase를 실행해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선택

2. Available Software 윈도우창에서 Add버튼 클릭


3. Add Site 윈도우에서 Name란에 "Android Plugin"을 입력(다른 이름으로 바꿔도 됩니다.)하고 Location란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을 입력한 후 OK를 누릅니다.


만일 플러그인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https에서 s를 뺀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로 다시 시도해 보세요.
(필자의 경우는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로 입력하여 아래 5번과정을 진행하다가 에러가 나서 이클립스를 종료한 후 s를 뺀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로 다시 시도해서 성공했습니다.)


4. 검색된 플러그인 목록을 모두 체크한 후 Next를 누릅니다.


5.  Install Details 창에서 Android DDMS 와 Android Development Tools 를 확인 하고 Next를 누릅니다.

사용자 약관에 동의한 후 Finish버튼을 누릅니다.


[인스톨이 진행되는 화면]


6. 이클립스를 재실행한다.

[ 이클립스 툴바에 핸드폰 아이콘이 등록된 모습 ]

위와 같이 툴바에 핸드폰 아이콘이 보이면 성공한 것입니다.
( 최근(2010.3)에 Android SDK Tools, revision 5로 업데이트되면서 아이콘 모양이 안드로이드 아이콘으로 바뀌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이제 다음으로 할 일은 Android SDK Directory를 가리키도록 이클립스에서 Preferences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1. 이클립스 메뉴 Window -> Preferences 선택

2. 왼쪽 패널에서 Android선택 후 오른쪽 화면에서 SDK Location 항목에 안드로이드 SDK 압축을 푼 폴더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압축을 풀어 생긴 android-sdk-windows 폴더를 D드라이브에 옮겨 놓고 "D:\android-sdk-windows" 로 지정하였습니다.)


3. Apply를 클릭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무 작업도 발생 안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이클립스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면 SDK Ping 부분에 작업진행바가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 완료되면 툴바의 핸드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왼쪽패널의 두번째 항목인 Installed Package를 선택해 보면 오른쪽에 Android SDK Tools, revision 4 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