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oozi

슈퍼 앱스토어 WAC 과연 성공할까? 본문

스마트폰컬럼

슈퍼 앱스토어 WAC 과연 성공할까?

moozi 2010. 2. 18. 22:45
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마켓 에 새로운 대항마(?)가 나타났습니다.

그이름은 슈퍼 앱스토어 WAC( Wholesale App Community ) 입니다.

전세계 주요 통신사 및 휴대폰 단말기 제조 24개사가 합의하에 창설하기로 했다고 하는데... 2011년에 오픈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KT, SKT, 삼성, LG 가 참여하며 미국의 AT&T 일본의 도코모 등 주요 회사들이 참여합니다.



기존 통신사와 단말기제조회사 들은 나름대로 연합전선(?)을 형성하며 시장을 이끌어 왔는데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여 치고 나가는 것에 대해 그동안 내심 신경이 쓰인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들이 하나로 뭉쳐서 거대한 앱스토어를 만들겠다고 하는데... 과연 제대로 된 마켓이 등장할 지 기대반 우려반이 사실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참여 하므로 운영 전반에 대한 표준안을 만들고 실제 마켓을 운영하기까지 많은 난관이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만약 시장이 실제로 형성된다면 아이폰의 앱마켓이나 안드로이드마켓 등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을것 입니다.

WAC 에 참여 하는 회사들이 앱스토어의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새로운 시장을 연 그 정신(?)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단지 기존세력의 연합에 머문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많은 준비와 노력으로 좋은 마켓을 열어 주길 기대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