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oozi

MapView 이용하기 2 - API Key 얻어오기 본문

안드로이드개발강좌

MapView 이용하기 2 - API Key 얻어오기

moozi 2010. 2. 3. 18:00

 구글 맵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PI Key를 얻어와야만 합니다.

API Key를 얻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구글계정이 있어야 하는데 혹시 아직 구글계정이 없다면, 다음 주소로 이동해서 계정을 만듭니다. ( 아래 그림의 빨간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세요 )  Gmail 계정을 갖고 있다면 Gmail계정을 사용해도 됩니다.

https://www.google.com/accounts/Login?continue=http://www.google.co.kr/&hl=ko

[ 구글 계정 등록 페이지 ]

이제 구글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cmd 창을 띄워서 Java SDK가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Java SDK 디렉토리 하위에 있는 bin 디렉토리에 API Key를 얻기위한 전단계로 인증서 지문을 얻을 수 있는 툴인 keytool.exe가 있습니다.



사용자계정 밑의 .android 폴더로 이동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keytool -list -alias androiddebugkey -keystore debug.keystore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실행하게되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지문(MD5)을 얻게됩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일부를 지웠습니다)



인증서지문(Fingerprint)은 MD5(Message-Digest algorithm 5) 라는 128비트 암호화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인증서 지문 자체가 API Key는 아니며, 다음 주소에서 인증서 지문을 입력해서 API Key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지문을 복사해둡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 표시를 선택한 후 인증서 지문을 블럭설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복사가 됩니다.


이제 다음 주소로 이동해서 그림과 같이 체크버튼에 체크하고 인증서 지문을 입력한 후 Generate API Key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code.google.com/intl/ko/android/maps-api-signup.html




다음화면에서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API Ke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키를 잘 저장해 두기 바랍니다.
Comments